본문으로 바로가기

한번에 파일 이름 변경 입니다

category 컴퓨터팁 2016. 9. 28. 00:14

한번에 파일 이름 변경 입니다


파일 관리나 컴퓨터 정리 혹은 작업을 할때 파일명을 한번에 바꾸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카메라에 있는 사진을 한번에 파일명을 찍은 장소 혹은 날짜등으로 변경하거나 작업을 할 때 파일명을 순번에 따라서 변경할 때가 있지요 

파일명 변경하는것은 탐색기에서 F2키로 눌러 이름을 변경하면 되지만 많은 파일이 있을 경우 변경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포스팅 하단에 있는 첨부 파일을 다운받아서 실행만 시켜주세요. 설치는 필요없습니다. ^^ 

그럼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파일명 변경



제가 가지고 있는 파일이 이상한 이름으로 된 파일 입니다. 탐색기로 모두 선택후 드래그 해서 다운받은 프로그램위에 올려 놓습니다. 

원본대상



그럼 아래와 같이 파일이 목록에 나열됩니다.  파일명 변경하는 방법은 여러가지 있습니다.

우선 파일명에 규칙이 있는 경우와 없는경우가 있겠지요 규칙이 없는 경우엔  우측 상단의 텍스트 창에서 변경을 클릭합니다.

텍스트로 파일 변경



메모장에서 입력하듯이 나열되어 있네요.. 이름을 변경하고 확인을 클릭하시면 모두 변경됩니다.

편집 모드



이번엔 이름에 규칙이 있을경우 입니다. sadfa~~등으로 규칙이 있네요

이런 경우엔 하단에 찾아 바꾸기를 클릭합니다. 

아래와 같이 반복되는 이름을 좌측 항목에 적어주시고 오른쪽엔 변경할 이름을 적어줍니다. 그리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찾아서 바꾸기



바꿀 이름에 변경될 이름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다고 해서 실제적으로 변경된것은 아닙니다. 텍스트 창에서 변경했던, 찾아 바꾸기로 변경했던 마지막엔 항상 파일 & 폴더이름 바꾸기를 클릭해야 실제적으로 변경됩니다. 

바꿀이름 표시



파일 & 폴더 이름 바꾸기를 클릭하면 실제로 바꾸겠냐는 메시지 창이 뜹니다. 예를 클릭하면 실제로 변경된 이름으로 적용됩니다.  탐색기로 원래 폴더로 가보시면 변경된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변경된 파일


File&Folder Rename 0.7.ex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