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엑셀 드롭다운

category 엑셀강좌 2017. 7. 1. 08:43

엑셀(Excel) 드롭다운 만들기와 추가 삭제

엑셀 작업 중 많이 사용하는 기능이 바로 드롭다운 기능인데요 사용자가에게 값을 입력하지 못하게 하고 제시하는 값 중에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포맷을 만드는 겁니다. 특히 통계를 낼 때 누구는 한국 누구는 대한민국 등 같은 뜻인데 다양한 값이 입력 될 수 있을 때 사용합니다. 

드롭 다운 항목에 추가하는 방법은 데이터로 사용하는 방법과 직접입력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모두 알려드릴 테니 필요하신 방법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1. 데이터 활용하는 방법

목록을 관리하는 셀에서 데이터를 생성해 놓고 여러 드롭다운을 사용할 때 용이합니다. 

우선 데이터를 셀에 입력합니다.

데이터를 월요일 ~ 금요일까지 라고 하고 사용자에겐 드롭다운을 선택하면 월요일 ~ 금요일 까지 나오도록 할 겁니다.  

엑셀(Excel) 드롭다운 만들기와 추가 삭제



입력한 셀값들을 데이터로 지정하기 위해 드래그로 선택 후 상단 메뉴 중 데이터를 선택 하시면 서브 메뉴가 나오는데 데이터 유효성 검사를 선택합니다.

데이터 유효성 검사



데이터 유효성 창입니다. 제한 대상에 모든값을 선택 후 목록으로 변경합니다. 

제한대상 변경



유효성 조건에 제한 대상이 목록으로 선택되면 원본이란 항목이 생기는데요 이 원본에 데이터를 입력한 셀을 지정하면 됩니다. 우측에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원본 대상 클릭



데이터 유효성 창이 작아지면서 셀 범위를 입력할 수 있게 나옵니다.  

셀에 입력한 데이터를 마우스로 드래그 하고 데이터 유효성에 셀위치값이 들어가면 x 버튼을 눌러 지정을 완료 합니다. 

데이터 영역 지정



다시 데이터 유효상창으로 돌아오면 확인 버튼을 선택합니다.

확인버튼클릭



이제 입력한 목록에서 드롭다운을 하시면 입력한 데이터로 선택할 수 있는데요

셀을 복사해서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후 사용하셔도 됩니다.

데이터 추가 및 수정 삭제시 셀에 항목을 추가한 후 다시 원본영역을 다시 지정하시면 됩니다. 

excel 드롭다운 완료



2. 직접입력 방법

직접입력 방법은 데이터 셀 관리가 필요 없고 단순하게 사용할 때 편리합니다.

사용방법은 간단하지만 데이터가 추가되면 사용되는 곳마다 데이터를 추가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셀하나를 선택 후 상단 메뉴 중 데이터 - 데이터 유효성검사를 선택합니다. 

창이 나오면 제한 대상을 목록으로 변경하시고  원본에 필요한 데이터를 직접 입력합니다. 구분은 , 로 해주시면 됩니다.   

직접입력방식



확인해보면 선택한 셀이 드롭다운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역시 복사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직접입력 드롭다운




항목을 추가하거나 삭제 시 드롭다운을 선택 후 데이터 유효성을 선택합니다. 창이 뜨면 원본에 데이터에 추가하거나 삭제하면 됩니다. 

데이터 수정

엑셀에서 드롭다운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