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윈도우 11 효율성 모드 정의와 활용 사용 방법

category 컴퓨터팁 2024. 2. 5. 21:03

윈도우 11 효율성 모드 정의와 활용 사용 방법

윈도우 11 설치하고 사용하다가 컴퓨터 속도가 느려지거나 버벅거리는 현상이 생기기도 합니다
이럴 때 작업 관리자를 확인해 보면 CPU나 디스크 등이 100% 되기도 합니다.
작업이나 게임을 쾌적한 환경에서 작업하고자 할 때 리소스 관리를 잘해야 합니다.

윈도우 11에서는 효율성 모드를 지원하고 있는데요.
이 기능은 프로세스를 개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모드 입니다.
확인은 작업 관리자에서 볼 수 있으며 효율성 모드 항목이 추가되고 나뭇잎 모양의 아이콘도 나옵니다.

1. 효율성 모드가 적용된 프로세스

효율성 모드가 적용된 프로세스는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첫 번째로는 백그라운드 동작의 프로세스 우선순위를 낮춰 중요한 작업을 원활하게 작업이 이루어지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윈도우 업데이트를 진행할 때 효율성 모드가 적용된다면 현재 작업 중에 있는 프로세스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우선순위를 낮추는 겁니다.

두 번째로는 CPU 클록을 낮춰서 낮은 순위로 처리할 수 있도록 합니다.
결론은 두 개가 효율성 양식이 적용되면 지금 작업하는 것에 영향이 없도록 우선순위를 낮춰 준다는 겁니다.
효율성 양식이 적용되면 프로세스 응답성이 적게는 14%에서 높게는 75%까지 좋아집니다.

2. 프로세스 효율성 모드 활성화

"Ctrl + Shift + ESC" 키를 눌러 작업 관리자 창을 띄워줍니다.
항목에 효율성 모드 항목이 보이는데요. 효율성 모드 선택 후 상단 [효율성 모드]을 클릭합니다.
해당 프로세스가 효율성 모드에 적용 됩니다.

효율성 모드를 끄고자 할 경우에는 효율성 모드가 적용된 프로세스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선택 후 메뉴가 나오면
[효율성 모드]에 체크 해제 하시면 됩니다.

특히 노트북인 경우 효율성 양식을 사용하게 되면 배터리 소모가 줄고, 한 번에 처리하는 연산이 낮아져서 CPU 온도도 낮춰지는 결과를 가져와 컴퓨터 수명이 늘어나게 되는 기대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