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엑셀 - 값으로 정렬

category 엑셀강좌 2016. 9. 25. 08:37

엑셀 - 값으로 정렬 (Sorting)

이번 엑셀 강좌 내용은 값으로 정렬하는 겁니다.  엑셀의 필수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많이 사용하고 있는 기능이지요 하지만 잘못 정렬을 한다면 내가 원하지 않는 결과값이 나오고 데이터가 이상해 질 수 있습니다. 데이터가 문제되지 않도록 쉽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통은 홍 - 정렬 및 필터의 정렬 기능을 사용하는데요 이 기능은 한 행이나 한 열만 변경합니다. 물론 옵션으로 조절을 잘 하면 되긴 하지만 아무래도 위험성이 있습니다.


엑셀 강좌 정령 소팅



우선 정렬할 기본 데이터를 준비해봤습니다. 반, 국어, 영어의 반 평균 점수 입니다.

표준값 예시



국어와 영어의 평균점수를 내보도록 하겠습니다. 

평균 값을 나타내는 Average 를 입력 후 셀의 우측 하단에 있는 핸들을 더블 클릭하면 수식이 모두 채워집니다.

함수 부분은 다시 세부적으로 다루겠습니다.

average



수식이 채워졌네요 ^^ 9반이 공부를 제일 잘하는 군요  하지만 어느 반의 평균이 제일 낮고 높은지 한번에 알아보기 힘듭니다. 이때 정렬을 하는 겁니다


정렬은 오름차순과 내림 차순인 있습니다.

오름차순은 1,2,3,4 이렇게 작은 값부터 순차적으로 증가하는 것을 말하고 내림차순은 반대로 4,3,2,1 큰숫자에서 작은 숫자로 감소하는것을 말합니다.


자동 증가



리본 메뉴 중 데이터 - 정렬을 클릭합니다.

데이터 정렬



정렬을 할 수 있는 창이 뜹니다.

정렬기준을 평균으로 선택합니다. 필요에 따라서 원하는 값으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정렬 기준은 값으로 하시면 되겠지요?  그리고 정렬은 오름차순인지 내림차순인지 선택합니다

정렬 기준값 설정



평균값을 기준으로 오름차순 정렬이 된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오름차순 내림차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