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virtual box 사용법 입니다

category 컴퓨터팁 2017. 8. 16. 20:48

가상머신 virtual box 사용법

이번 시간엔 가상 PC 프로그램인 Virtual box 사용법입니다. 오라클에서 배포하는 프로그램으로 ms 가상서버 보다 간편하기에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용 중인 pc에 가상으로 다른 버전의 OS를 가상으로 사용하고자 할 경우 virtual box를 사용하는데요 가상 PC에 설치할 윈도우 설치 파일이 담긴 USB 혹은 ISO 파일만 있으면 쉽게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버츄얼 박스다운로드를 먼저 해야겠지요 다운로드 및 설치는 아래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버츄얼박스다운로드

설치를 하고 실행을 하면 Oracle VM VirtualBox 관리자가 나옵니다. 

메뉴에서 새로 만들기를 선택합니다. 



가상머신 만들기 창이 뜨면 생성할 가상머신을 입력 후 생성할 OS 종류를 선택합니다. 참고로 

이곳에서 선택하는 윈도우 버전은 생성할 가상 서버의 OS를 설명하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가상머신 만들기



가상 머신 만들기 메모리 크기 설정 입니다. 사용하고 있는 메모리에 여유가 많으면 VIRTUAL BOX에 메모리 할당을 여유있게 해줘도 됩니다.

잘 모르시면 추천 메모리 크기를 설정합니다. 

메모리 크기 설정



하드 디스크 설정입니다. 메뉴 항목 중 지금 새 가상하드 디스크 만들기를 선택후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지금 새 가상하드 디스크 만들기



하드 디스크 파일 종류입니다. VDI(VirtualBox 디스크 이미지) 를 선택 후 다음을 클릭해주세요

VDI(VirtualBox 디스크 이미지)



물리적 하드 드라이브에 저장 입니다. 두가지 선택사항이 있는데

동적 할당은 초반 사이즈는 작게 시작하고 고정된 최대 사이즈까지 용량이 커집니다.

고정 크기는 처음부터 정해진 용량만큼 생성합니다.  하드 디스크를 생성하는데 오래걸리지만 Virtual box에서 처리속도는 빠릅니다.  생성하는것을 조금 기다리고 사용 시 빠른 속도로 사용하세요. 고정 크기를 선택하시고 다음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물리적 하드 드라이브에 저장



파일 위치 및 크기 입니다. 오른쪽에 위치 아이콘을 선택하면 탬식기 창이 뜹니다. 가상 머신을 설치하려는 위치를 선택 후 파일 사이즈를 선택합니다. 


윈도우 설치를 하고 기본적인 프로그램을 설치하려면 최소 40GB 이상 설정해주는것이 좋습니다.  

파일 위치 및 크기



만들기가 시작되면 가상 하드 디스크 만들기를 시작합니다. PC 성능에 따라 생성 시간이 다소 오래걸릴 수도 있습니다. 

생성 진행



가상 머신을 만들어지면 이제 설치를 진행해야 합니다. 

윈도우 설치 파일이 담긴 USB를 연결합니다. 

Oracle VM VirtualBox 관리자가 실행되면 생성한 가상머신이 나옵니다.  선택 후 상단에 있는 시작 버튼을 클릭합니다.

가상 머신 시작



시동 디스크 선택이라고 나옵니다.  시작 버튼을 클릭하면 USB로 부팅이 되면서 윈도우 설치 화면이 나옵니다.  시작 버튼을 클릭합니다. 

호스트 드라이브



우측 하단에 보시면 디스크 모양의 아이콘이 있습니다. 디스크 이미지 선택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 하시면 메뉴가 뜨는데 디스크 이미지 선택을 클릭합니다.

디스크 이미지 선택



탐색기가 뜨면 ISO 파일이 있는곳으로 경로를 이동 후 열기를 클릭합니다.   

ISO 파일 선택



이제 창을 닫고 재부팅을 시켜야 하는데요 가상 머신의 실행중인 창을 닫습니다. 


그럼 가상 머신 닫기 창이 나오는데 시스템 전원 끄기를 선택합니다. 

시스템 전원끄기



이제 다시 관리 화면에서 시작 버튼을 클릭합니다.

가상 머신 실행



윈도우 ISO 가 부팅 되면서 설치 화면이 나옵니다. 이제 설치를 진행하시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윈도우 설치

이상 가상머신 Virtualbox 사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